절대가치평가와 상대가치평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런 밸류에이션에는 한계점이 있다. 절대가치평가 방법의 경우는 미래의 재무제표를 추정하기 어렵다. 추정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하고 전문가가 아닌 이상 업종의 환경이나 기업의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힘들다. 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나름 정확하게 추정했다고 하더라도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설령 정확히 예측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주가는 기업의 가치에 바로 수렴하지 않는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시장에서 매일 거래되는 주식은 기업가치 이외에도 많은 것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절대적인 평가 방법으로는 다소 부족하다. 기업의 M&A를 위해서는 시장에 거래되는 가격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평가 방법으로 의견이 수렴되면 거래가 성사될 수는 있으나 상장기업의 경우는 실제로 거래가 되는 가격이 곧 기업의 가치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절대가치평가 방법은 많은 노력에 비해 얻는 효용이 크지 않기 때문에 주로 상대가치평가 방법이 용이하다. 비슷한 기업의 평가 지표를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에 적용하기 때문에 빠른 분석이 가능하다. 다만 완벽하게 재무구조 등이 같은 기업은 찾기 힘들기 때문에 이 방법 또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절대가치평가 및 상대가치평가 방법 등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또한 최근에는 재무제표에 나타나지 않는 브랜드 가치, 기술가치 또한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기업가치를 추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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